교육 패러다임의 변화
산업사회 | 정보화사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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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단방향 교육 - 교육 공급자 중심 - 정해진 시간, 공간에서 교육실시 - 소수가 교육정보 공유 - 지식창조와 활용자의 분리 - 정보유통속도가 느림 - 규제, 통제 중심 - 값비싼 수강료+교재비 - 강의실 환경에 제약을 받는 미디어 선택 - 원하는 강의를 찾아 교육기관 돌아다님 - 원격지에서 수강의 어려움 - 신기술의 폭주로 다양한 정보의 수집 필요 - 정보의 유통이나 선택에 빠른 전달 필요 - 수강자격의 제약 까다로움 |
- 쌍방향 교육 - 교육 수요자 중심 -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실시 - 교육정보의 공유 - 지식 활용자가 지식의 창조 과정에 참여 - 온라인, 순간적 정보 유통 - 자율, 책무 중심 - 저렴한 투자비용 - 모든 미디어의 복합 전달체로 각광 - 정확한 정보의 유통 활성화 촉지 - 다양한 선택을 위한 정보취합 편리 - 기술 발달에 의한 다양화 강의 방법 지원 -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극복 - 수강자격 등의 제약을 완화 |
개발대상업무
프로젝트목표
추진방향
기본구성
기대효과
기대효과 | 제공기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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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순하고 명료한 운영체제 | 모든 사용자가 간단하며, 명확한 방법의 연수를 통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함. 연수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는 정보 교환방으로 구성되어 연수에 관련된 각종 파일 및 정보를 교환. |
쉽고 명확한 학습 시스템 | 학습을 용이하게 하고 학습일정 및 자신의 진도를 쉽게 알 수 있고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함. 현재 진행중인 과정을 단계별로 학습하고, 학습에 관련된 모든 사항이 들어있고 과정이 끝난 과정에 대한 학사조회를 할 수 있도록 함. |
쌍방향 의사소통의 원활화 | 강사 및 학습자가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과정별 Q&A, 전체 Q&A등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을 구성하여 강사와 학습자 간의 대화를 통한 교육이 되도록 함. |
기능설명

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