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장의 변화
B2B 구조
B2B Marketplace (Front-End) | B2B Infrastructure (Back-End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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판매자와 구매자간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Web-site | B2B Marketplace 구축을 지원하는 핵심 기반 구조 및 기술 1) B2B 구현 기술 - 암호화/보안, 인증 기술 - 지불/결제 기술 - XML/EDI 기술 - Back-end System 통합 기술 등 2) B2B 서비스 지원구조 - 물류 - 산업분류별 기업정보 및 업종별 물품정보 표준화 - 관련 업체간 제휴 3) 회원사 지원 방안 - Legacy system과의 interface - html(Application Service Provider) 역할 |
주요기능
Buyer Biz | Supplier Biz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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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idding | 입찰 가능 물품 검색기능 응찰기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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거래중계 (판매,구매) |
구매/판매 물품 Catalogue 검색 기능 e-cart 물품 견적서 요청, 주문 기능 |
판매 물품 Catalogue 등록 기능 견적서 발행, 주문응답서 발행 기능 |
Auction R-Auction |
경매 진행 물품 검색 기능 경매 참여/취소 기능 |
경매 물품 등록 기능 경매 방식 지정 기능(공개/비공개/분리형) |
공동구매 | 공동구매 진행 물품 검색 기능 공동구매 참여/취소 기능 |
공동구매 물품 등록 기능 구매 수량에 따른 적용 할인률 적용 가능 |
인증 | 회원 인증(PK)를 이용한 자체인증 거래 양식의 Download 또는 인쇄 인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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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제 | Payment Gateway 기능연계 | |
XML/Catalogue | 물품 Catalogue 검색 기능 제품 Type별 DTD 생성기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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XML/EDI | 거래 문서 생성, 변환, 송수신 기능 VAN EDI 인터페이스 기능 |
유형별 구분
Direct Matketing | 직접 Order Fulfilment | |
E-Retailer | Pure e-Retailer 창구 | |
기존유통 | Distributor 와 VAR의 주문수령 | |
기존유통의 E-Retailer 창구 | Distributor 와 Retailer 의 제휴 | |
Retailer 와 Retailer 의 제휴 | ||
구매자 중심시장 | 전자입찰 시장 | |
구매자 내부시장 | ||
제3자 구매시장 | ||
소량납품 지원시장 |
제안마켓 구성
기대효과
구매자 | 판매자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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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익극대화 | 필요한 정보의 품질 개선 보다 저가의 개선된 품질로 구매 가능 내부구매 통합으로 대량구매시 할인 혜택 가능 내부 Process의 표준화 |
기존 납품가보다 다소 낮아지나 공급물량 증가로 매출증가 가공된 정보이용 및 수요예측 가능 광고, 홍보, 물류비 절감을 통한 판매가 인하 신규고객 창출 판매관리 체계화 견적서 송부, 주문서 접수, 송자, 계약체결 |
수익성-비용절감 | 시장 투명성 증가에 의한 구매비용 절감 재고 부담 비용 절감 거래 범위 확대 판매자간 선택 및 비교 다양한 조건 및 제품 선택 정보공유 : 시장 동향 실시간 파악 |
재고 부담비용 감소, 물류비용 절감 기획, 개발, 마케팅 영업비용 감소 거래범위 확대 : 실시간 광범위한 고객 확보 정보 공유 : 해당 산업에 관한 정보습득 시장 동향 실시간 파악 신속한 결재로 인한 자금 회전 |
안전성 | 초기 안정적 상품 공급 및 판매망 확보 내/외부 인프라 기반 안정적 B2B 정착 구매 업무 전산화 경험 축적 전략적 제휴로 인한 신규시장 확대 |